스튜디오 백오다시십

위시컴퍼니@고등교육재단

위시컴퍼니@고등교육재단

mochi언제 봐도 사랑스러운 클레어스 모찌비비쿠션 KLAIRS | Mochi BB Cushion

 

위시컴퍼니 WISH COMPANY @ 고등교육재단

www.wishcompany.net   ㅣ    www.wishtrade.net   ㅣ    www.wishtrend.com

 

화장품을 정말 사랑하는 사람들, 코스메틱 덕후들이 가득 모여있는 회사가 있다. 그들이 만들고 소개하는 화장품의 팬은 전세계 70여 개국에 있으며 3백50만 명이 넘는다. 온라인 커머스와 오프라인 수출 사업으로 질 좋은 국산 화장품을 전 세계에 선보이는 회사, 위시컴퍼니. 덕분에 클레어스, 바이위시트렌드, 정글보태닉스를 비롯한 15개 브랜드의 300개 이상의 제품을 위시트렌드부터 위시트렌드TV, 페이스북 페이지,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등의 다양한 온라인 공간에서 만날 수 있다. 그렇다면 위시컴퍼니 사람들이 일하는 오프라인 공간은 어떨까? 최근 이전한 위시컴퍼니의 새로운 오피스에 찾아갔다.

 


위시컴퍼니의 새로운 워크스페이스 방문기

 

위시컴퍼니가 고등교육재단으로 이사를 온 지도 벌써 석 달이 지났어요. 새로운 회사로 출근하는 기분은 어떠세요?

너무 행복해요. 새로운 공간에서 좋은 에너지를 많이 느끼고 있어요. 여기에서는 뭘 해도 잘 될 것 같은 기분이에요. 직원들도 훨씬 즐겁게 출근하게 되었고, 예전보다 커뮤니케이션이 쉬워졌어요. 건물 안에 관리업체가 있어서 잡다한 공간관리 이슈가 사라진 것도 큰 장점이에요. 스트레스가 많이 사라져서 더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어요.

최근에 저희 오피스에서 드라마 촬영을 했는데, 현장답사를 오셨던 관계자분들이 하신 이야기가 있어요. “너무 예뻐서 회사가 아닌 것 같다” 그래서 여기에서 촬영해도 괜찮을지 고민된다고 하셨죠. 보통 사무실의 책상만 가득 있는 칙칙한 분위기를 기대하셨는지, 깨끗하고 밝은 공간에 초록색 식물이 가득 있어서 놀라신 것 같았어요. 업무시간에 스피커에서 잔잔한 음악이 흘러나오는 것도 신기해하셨죠. 촬영 협조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드라마에 예쁘게 등장하는 저희 오피스를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물론 저희는 영상보다 실물이 더 예쁘다고 생각하지만요.

green녹색이 가득한 위시컴퍼니 업무공간

고등교육재단으로 이전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무엇보다 직원들에게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마련해주고 싶었어요. 예전 위시컴퍼니 빌딩에서는 5개 층 전체를 사용했어요. 옥상정원과 마당까지 있어서 농사동아리 활동까지 하면서 즐겁게 지냈죠. 하지만 2년 만에, 업무공간도 수납공간도 부족해졌어요. 그리고 팀별로 각자 다른 층에서 일해서 같은 건물에 있지만 얼굴 한 번 보기 어려운 상황도 고민이었어요. 위시컴퍼니의 성장 속도가 빠른 만큼, 한 층에서 직원 전체가 같이 일할 수 있는 시기는 지금 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이제는 고등교육재단의 한 층 전체를 사용하고 있어요. 예전 위시컴퍼니 빌딩과 비교하면 바닥면적이 많이 늘어나지는 않았지만, 훨씬 더 넓게 느껴져요. 아마도 저희에게 딱 맞게 공간을 디자인했기 때문일거에요. 구석구석 알차게 사용하고 있지요. 새로운 업무 환경이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music잔잔한 음악이 흐르는 위시컴퍼니 업무시간

위시컴퍼니날씨가 좋으면 롯데타워까지 보인다. 항상 커피와 간식이 가득한 휴게실

가장 만족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이번에 회사를 이전하고 새삼 깨달았어요. ‘예전 신논현 사옥은 햇볕이 잘 안 들었구나.’ 지금은 전면 유리창으로 햇볕이 가득 들어와서, 업무공간 전체가 밝고 환해서 좋아요. 그리고 예전보다 훨씬 직원들이 친해진 느낌이에요. 화장실에 가거나 휴게실에 커피를 마시러 가면서 자연스럽게 자주 마주치게 되거든요. 정수기를 살짝 부족하게 설치한 덕분인 것 같기도 해요. 정수기가 멀게 느껴질 때도 있지만, 틈틈이 운동한다고 생각하면 괜찮아요. 다른 팀을 만나러 가려면 계단 몇 개 층을 오르락내리락했던 예전 사옥보다는 훨씬 편하니까요.

아침마다 반겨주는 웰컴 월도 좋지만, 역시 위시컴퍼니 아카이브가 가장 마음에 들어요. 저희 회사의 소중한 화장품이 담긴 거대한 선반이에요. 딱 맞는 높이와 폭으로 거대한 선반을 제작해서, 엄청난 양을 수납할 수 있어요. 언제든 제품을 확인할 수 있고, 한눈에 볼 수 있게 펼쳐져 있는 것도 좋지요. 앞으로 더 멋진 제품으로 채우고 싶어요.

cosmetic위시컴퍼니의 거대선반, 화장품 아카이브

한가운데 있는 쇼룸 공간은 어떻게 활용하고 계시는지 듣고 싶어요.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어요. 쇼룸에서 외부 손님들은 저희 제품을 둘러보실 수 있어요. 저희도 소파에서 잠깐 쉬거나, 책을 읽어요. 직원들이 ‘서서 일하기’에 관심이 많아서 스탠딩데스크도 설치했는데, 서서 일하는 사람은 별로 없어요. 오히려 제품을 같이 펼쳐보거나, 간단한 회의를 하는 경우가 많아요. 예전에는 회의실이 항상 부족했어요. 그런데 지금은 대회의실, 중회의실 그리고 소회의실 두 개가 있어서 훨씬 나아졌죠. 그래도 자리가 부족할 때는 휴게실이나 쇼룸을 활용할 수 있어서 편해요.

쇼룸은 위시컴퍼니 직원 전체가 모일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해요. 모니터를 설치해서 전체 회의를 진행하기도 하고, 깜짝 콘서트가 열린 적도 있어요. 극소수 직원들이 몰래 준비한 이벤트였죠. 업무시간에 갑자기 시작된 콘서트 때문에 다들 놀랐지만 행복한 시간이었어요.


showroom위시컴퍼니의 아늑한 쇼룸

아쉬운 점은 없으세요?

있어요. 실내가 너무 건조해요. 가습기도 몇 대 설치했는데 워낙 넓어서 효과가 없어요. 겨울 동안에는 미스트를 열심히 써야 할 것 같아요. 잎이 넓은 식물을 많이 두면 습도가 높아진다고 해서 화분을 많이 뒀어요. 그런데 처음 몇 달 동안 식물들이 계속 말라 죽는 거예요. 너무 속상했죠. 지금은 관리업체의 도움으로 지금 환경에 맞는 식물들을 찾았어요. 이제는 다들 잘 자라고 있어서 다행이에요.

그리고 수납공간이 벌써 부족해지고 있어요. 창고도 있고 거대선반도 있지만 살림이 계속 늘어나서요. 일단 임시방편으로 플라스틱 수납장을 두 개 사서 쓰고 있어요. 곧 가득 찰 것 같긴 해요. 물론 안 쓰는 제품이나 소품들은 바로 정리하는게 맞겠지만, 쉽지가 않네요.

고등교육재단의 건물 관리는 어떤가요?

정말 좋아요! 아주 감동적이에요. 직접 건물 관리를 안 해도 된다는 게 이렇게 편한 일인지 몰랐어요. 사실 예전 건물은 손이 갔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건물 안에 관리회사가 있어서 훨씬 수월해요. 조명을 교체하는 것부터 전기와 통신까지 여쭤볼 수 있어요.

그리고 새벽 3시쯤에 오시는 것으로 짐작되는 저희 층 담당 청소 어머님이 계세요. 일명 최여사님. 직원들의 책상 밑에 하나씩 있는 쓰레기통을 비워주시는 것부터 시작하시죠. 그리고 탕비실에 있는 식기 설거지, 휴게실과 화장실을 포함한 전체 층 청소를 해 주세요. 저희 화장실은 전망도 좋고 햇볕도 잘 드는데, 깨끗하기까지 하니 너무 좋은 거에요. 매일 아침 깨끗하게 정돈되어 있는 회사로 출근해서 좋아요. 하루를 기분좋게 시작할 수 있거든요.

 

최근 시코르CHICOR에 입점해 훨씬 더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위시컴퍼니. 다음에 만들 위시컴퍼니의 팝업스토어, 오프라인 매장도 기대된다. 멋진 워크스페이스에서 클레어스, 바이위시트렌드, 그리고 정글보태닉스 처럼 좋은 브랜드를 더 많이 만들어 주길 🙂